지난 번에 freenom에서 무료 도메인 주소를 얻었습니다. 그런데 freenom은 기능이 별로 없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Cloudflare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도메인(ga,tk,ml,cf,gq)의 경우 클라우드플레어에서 API 인증을 막았습니다.
무료도메인의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나 DDNS 기능을 원하시면 LuaDNS도 좋은 선택입니다.
LuaDNS API를 이용한 무료도메인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발급 받기위 링크를 참조하세요!
위 링크를 클릭하여 클라우드 플레어에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sign up을 누르고 이메일 주소와 비번만 넣으면 바로 가입이 됩니다.
이메일에 본인인증 링크가 있으니 해주시구요.
그러면 위와 같이 홈페이지 주소를 넣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잡은 그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저는 aced.ga 를 넣었습니다.
그러면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싼게 좋지만 무료를 원하는 프로젝트 특성상 Free를 누른 후 Confirm plan을 누릅니다. Free를 선택해도 네임서버, SSL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퀵 스캔해서 DNS 레코드를 검색합니다.
위와 같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Continue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나중에 입력을 할 것이기 때문에 Confirm을 누릅니다.
도메인을 클라우드플레어로 이전하는 방법을 선택하는데, 어짜피 한가지 밖에 선택이 안되므로 왼쪽에 있는 default를 클릭합니다.
이제 네임서버를 바꾸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freenom은 기능이 없기 때문에, 클라우드 플레어로 이전해야 합니다.
기존에 있는 freenom 네임서버를 지우고, 클라우드 플레어용 네임서버로 바꾸면 됩니다.
이 페이지는 잠시 놔두고, 새 창이나 새 탭에서 freenom에 접속하여 로그인(sign in) 합니다.
Services -> My Domains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Manage Domain을 누릅니다.
위와 같이 Management Tools -> Nameservers 를 누릅니다.
위와 같이 Use custom nameservers를 누르면 네임서버를 넣는 칸이 나오는데, 아까 클라우드플레어 창에 있던 그 네임서버 2개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Change Nameservers 를 누릅니다.
Changes Saved Successfully!
문구가 나오면 끝입니다.
이제 freenom 사이트에는 도메인이 만기가 되기 15일 전에 들어와서 연장하기 전까진 올 일이 없습니다.
아까 열어뒀던 클라우드 플레어에 가서, Done, check nameservers 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암호화 방법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요. 이 기능은 나중에 할 것이기 때문에 Off (not secure)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제일 밑에 Done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정은 끝났습니다. 네임서버 변경은 시간이 걸립니다.
클라우드 플레어에 연결이 되면
[Cloudflare]: aced.ga has been added to a Cloudflare Free Plan
제목으로 연결되었다고 이메일이 올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셋팅할게 별로 없습니다.
여기까지 클라우드 플레어 가입 및 네임서버 변경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가입하여 무료 가상서버호스팅을 생성 후
클라우드 플레어에서 도메인과 연결하여 Hello! 를 볼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